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부속기관 소개(15): 백석대학교 도서관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9-10 21:27 조회 6923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대학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도서관! 백석대학교 안에는 본관인 '중앙도서관'과 분관인 '드림자료실, 음악자료실, 비전자료실’이 있습니다.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책 대출부터 논문 열람까지 다양한 학문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도서관을 더욱 슬기롭게 이용하는 방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종합학술정보센터
학교 내 도서관은 본관인 중앙도서관과 본부동의 드림자료실, 예술동의 음악자료실, 창조관의 비전자료실 총 4개로 구분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종합학술정보센터로서 교육 및 연구과 학습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학술 정보와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통합형 전자도서관
또한, 웹을 기반으로 한 최첨단 학술정보시스템을 갖추어 통합형 전자도서관시스템을 구축 및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모든 이용자는 ‘온라인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학술 자료의 통합 검색과 열람, 대출, My Library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 중심의 운영 체제
백석대학교의 도서관은 신학 주제 자료실, 비전 자료실, 음악 분관 자료실과 같은 ‘특정화 자료실’을 비롯하여 그룹 토의실과 자유 열람실을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의 교육/연구/학습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장애인 문헌 배달 서비스, 개인별 맞춤 정보 서비스, 완전 개가제 실시 등 철저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의 도서관은 교내이용자는 물론 졸업생과 지역 주민들에게까지 개방함으로써 지역 사회의 발전과 문화 창달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중앙도서관(일반 자료실, 열람실만 운영), 예술동의 음악자료실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은 모두 9시부터 18시로, 정부 방역지침과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꼭 확인해주세요 :)

 

대출 
대출을 희망하는 책을 자료실 서고에서 찾아 1층 대출 카운터에서 대출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때 학생증 또는 Clicker 애플리케이션를 제시해야 합니다. 학부생의 경우, 최대 15권을 14일간 대출할 수 있습니다.
 
반납
대출도서는 도서관 1층에 위치한 대출/반납 카운터에서 반납할 수 있으며, 정해진 기간 내 반납하지 않을 경우 도서관 운영 규칙에 따라 제재를 받습니다.
 
연기
대출한 도서는 1회에 한해 대출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도서관 홈페이지의 My Library 또는 모바일에서 온라인으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재학생 입장에서 제가 도서관을 직접 이용하며 경험한 좋은 서비스 혹은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복사/출력/스캔 서비스
책을 반납하기 위해 다시 도서관에 방문하기 어렵거나 급하게 프린터를 이용해야 할 때 등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도서의 일부분을 대출 없이 이용하고자 할 때 스캔 및 출력을 통해 가능하며, 멀티자료실에 소장 중인 국회도서관 논문 등을 손쉽게 프린트할 수 있어 정말 유용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대출 중인 도서 예약 시스템
백석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대출을 희망하는 도서를 선택하면 대출 여부와 함께 서적의  위치까지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도서가 대출 중일 경우 홈페이지에서 도서 대출 예약이 가능합니다.

 

통합 E-Book 및 오디오북 무료 제공
교보문고, 북 큐브, 우리 전자책, Yes 24, KSI 등에서 무료로 전자도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오디오 樂, Audien을 통해 오디오북 이용도 가능합니다. 과제 혹은 연구를 위해 구매해야만 했던 자료들을 도서관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유용하게 느껴지는데요. 이용을 할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전자책, 오디오북 이용은 본교의 구성원들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로 타인에게 대여 또는 양도할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도서관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도서관 독서클럽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클럽은 매 학기 참여 그룹을 모집합니다. 2021학년도 2학기 독서클럽 참여 신청이 9월 10일 금요일까지 가능합니다! 관심 있으신 백석인 분들은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꼭 확인해 주세요. 독서클럽은 3~10명으로 구성된 하나의 팀이 온라인으로 5회 이상의 독서 모임을 한 뒤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입니다. 정해진 도서가 아닌,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도서를 선정할 수 있으며, JSU 오디오북 또한, 이용할 수 있어 더욱 유익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여자 모두에게는 활동비를 지원하며, 우수 참여자 및 참여팀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되며 참여자에게는 BU-POINT가 지급됩니다.
 

독서 인증제
대상 도서 중 30권을 읽은 뒤 후기를 인증받는 독서 인증제는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증 완료자 전원에게는 인증서와 BU-POINT 최대 250점, 역량 점수 최대 450점이 지급되며 독서 퀴즈 우수자에게는 추가 장학금이 최대 70만 원이 지급됩니다. 아직 3달의 기회가 남아 있으니 다양한 도서를 경험하기를 희망하는 백석인분들은 꼭 도전해 보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에서 준비한 '백석대학교 도서관’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백석대학교 도서관은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수가 줄었음에도 비대면으로도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독서 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통합형 전자도서관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더욱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니,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우리는 더욱 알찬 기사로 다음에 만나요!! 모두 기한 내에 도서 반납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