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공부하면서 장학금 받자!!: 백석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비교과프로그램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8-31 21:56 조회 6396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2021학년도 2학기 개강이 얼마 남지 않아 많은 백석인분들이 슬기로운 학점 관리를 위해 고민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기사는
‘백석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비교과 프로그램’ 소개 기사입니다!! 현재 참여 모집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중심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교수학습개발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비교과프로그램인 '튜터링 그룹, 스터디 그룹, E-러닝포트폴리오’ 등은 학기가 시작하기 전 교수학습개발원 홈페이지와 백석대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모집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참여 자격 없이 백석대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터디 그룹
  
스터디 그룹교과목의 종류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는데요. 각각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1) 교과목 스터디 그룹
동일한 전공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교과목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스터디 그룹입니다.
 
2) 주제별 스터디 그룹
분반 교과목 혹은 교양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교과목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스터디 그룹입니다.
다양한 관심 분야의 실용적 지식에 관한 내용을 주제로 하여 팀을 이루어 학습하기 위한 스터디 그룹입니다.
 
3) 온라인 공개 강의 스터디 그룹
K-MOOC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교과목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스터디 그룹입니다.
 
이와 같은 스터디 그룹은 3~5명으로 구성이 되어야 하며, 1인 2팀까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총 7주간 운영되는 스터디 그룹은 필수적으로 각 주차당 3시간 이상의 학습 시간을 운영해야 하며, 활동 시 BU-POINT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일반 120점, 우수 240점).
 

튜터링 그룹
동일한 교과목을 먼저 수강한 튜터가 현 학기에 수강하는 튜터와 함께 공부하며, 협동 학습을 통해 학습에 도움을 주어 전공 및 교양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입니다. 튜터링 그룹 튜터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자격이 필요합니다. 바로 백석대학교 소속 학부생으로 튜터링을 실시하고자 하는 과목의 성적을 A학점 이상 취득해야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룹은 튜터 1명과 튜티 2명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1인 2팀까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스터디 그룹과 동일하게 총 7주간 운영되어 필수적으로 각 주차당 3시간 이상의 학습 시간을 운영해야 하며, 활동 시 BU-POINT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일반 120점, 우수 240점).

ICE-TEA 튜터링 그룹

동일한 전공 수업 또는 서로의 관심 주제에 대해 학습하고자 하는 다양한 구성원의 학생이 팀을 구성하여 새로운 성과물을 도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ICE-TEA 튜터링 튜터의 경우에는 백석대학교 소속의 학부생으로 직전 학기 평균 평점이 3.5이상이어야 참여가 가능하며, 튜티는 외국인 학생, 다문화 학생, 만학도 등 교과목 학습을 하고자 하는 백석대학교 재학생의 경우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일반 튜터링 그룹과는 구분되게 최대 5명의 튜터와 튜티가 팀을 이루어 활동할 수 있으며, 1인 2팀까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E-러닝포트폴리오
익히 알고 있는 포트폴리오와 비슷한 개념으로, 나의 대학 생활 전반에 걸쳐 자신의 학습 신념과 방향을 점검해 보고, 학습 활동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학생이 스스로 구성하는 포트폴리오입니다. 스스로 구성하는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을까 고민하시는 학우분들도 계실 텐데요,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되기 전 교수학습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개설과 운영 방법에 대해 상세히 공지하여 어려움 없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E-러닝포트폴리오 역시 동일하게 BU-POINT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일반 120점, 우수 240점).

CTL 리더역량강화
  

‘기독교 대학의 글로벌 리더’라는 백석대학교의 슬로건에 걸맞게 백석대학교에서는 다양한 리더 역량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CTL 리더역량강화 역시 이와 같은 프로그램 중 하나로, 다양한 리더 교육과 함께 MBTI, FIRO-B 등 검사를 진행한 후 개인별 브리핑을 통해 학생 개인에 집중한 리더 역량 교육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총 5회에(10/14, 10/21, 11/11, 11/18, 11/25) 걸쳐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활동 시 우수 학생에게는 1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모든 활동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BU-POINT 80점이 지급됩니다.

러닝스킬업

러닝스킬업은 특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전문 강사를 초정해 진행되는 특강 프로그램입니다. 현재는 9차 특강인 ‘디지털 리터러시-엑셀’과 10차 특강인 ‘학습역량-학습 동기 향상시키기’가 모집 중이며, 특강에 따라 강의 일정이 상이하니 관심 있으신 백석인분들은 교수헉습개발원의 공지사항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강에 모두 참여했을 시에는 BU-PONIT 6점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 톡톡

일명 ‘살기 좋은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인 문제해결 톡톡은 보다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주제 혹은 연구기간이나 기업에 관심 내용을 연구하고 성과물을 창출할 수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필수적으로 재학생 4~6명으로 팀이 구성되어야 하며, 활동 시 120점의 BU-POINT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우수 240점).
 

자기관리 자기향상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기 위해 시간&목표 관리, 시험 전략 등의 특강을 제공하고 MLST 검사를 바탕으로 1:1 맞춤형 학습전략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특강과 검사를 바탕으로 학습을 위한 개인별 Key Word를 제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BU-POINT 총 108점 지급)!!
 
이번 백석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비교과프로그램 소개 어떠셨나요?
백석인분들의 슬기로운 학습을 위해 현재 모집이 진행 중인 프로그램만 쏙쏙! 뽑아 준비해 보았습니다.
효과적인 학습과 함께 장학금까지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니 놓치지 말고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모집 일정 및 참여 방법은 백석대학교 사이버캠퍼스 및 백석대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더욱 알찬 기사로 다음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