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곽노윤 입학관리처장님과의 인터뷰 :)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8-31 19:07 조회 4420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2021년 9월 10일 금요일 9시부터 백석대학교의 수시모집이 시작됩니다.
낯설고 복잡한 수시 전형에 대해 많은 예비 백석인분들이 혼란을 겪고 계시지는 않은가요?
이제 곧 시작될 입시에 대비하고자 오늘은 백석대학교 곽노윤 입학관리처장님의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소개 부탁드립니다.

입학관리처장님: 안녕하십니까.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장 곽노윤 교수입니다. 백석대학교에서 올해 21년차를 맞이한 교수로 컴퓨터공학부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만의 입시특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입학관리처장님: 백석대학교는 입학 전형제도를 설계하는 데에 있어서 두가지 원칙을 갖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전체적인 전형의 간소화"이고 두 번째는 "수험생의 자유도를 최대한 확보해 주자!"는 것 입니다.
저희 학교는 기본적으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인문계와 자연계 간에 100% 교차지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100% 전형들 간에 교차지원이 가능한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일반전형의 경우 교과 100으로 구성되는데, 교과+면접 전형으로 구성되어 있는 백석 인재전형의 경우에는 면접의 비율을 40%까지 확대함으로써 면접을 통해서 뭔가 터닝 포인트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인 창의 인재 전형은 서류 100% 전형으로, 면접 고사를 보지 않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녹담: 진로가 정해져 있지 않거나 입학 후 진로를 변경하게 되는 경우 원하는 공부를 하고 싶은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입학관리처장님: 고3 수험생 입장에서 전공을 선택할 때는 여러 가지 제한점이 많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전체 교과과정 중 진로교육에 해당되는 부분에는 한계가 있고, 대학교에서 정확하게 어떤 공부를 할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학에 입학한 후 선택한 전공을 가변시킬 수 있는 제도들이 잘 갖추어져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학에 입학한 후 여러분들이 선택할 전공을 바꿀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전과 또는 전 학부 제도가 있습니다. 대학교에 입학한 후 1년 정도 공부를 해본 다음에 자신이 선택한 전공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었을 때 전과 제도를 잘 활용한다면 적합하게 다른 전공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 백석대학교는 이러한 제도를 잘 갖추고 있는 학교 중에 한 군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에 수시 전형으로 지원하고 싶은데, 학생부가 좋은 편이 아닙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입학관리처장님: 지금 여기에서는 학생부 교과보다는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백석대학교의 경우에는 학생부 종합 전형인 창의인재 전형을 제외하고는 생활기록부를 보지 않은 형태로 면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학생부 종합 전형을 지원하는 사람들 외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면접을 잘 보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도움이 될까요?

입학관리처장님: 기본적으로 백석대학교 면접 전형은 인적성 면접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험생들의 편의를 위해서 백석대학교 입시 홈페이지에 6월부터 20개 정도의 면접 문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총 20개의 면접 문제 중 아마 3~4문제가 출제될 것입니다. 인적성 형태의 문제이므로 근본적으로 답변하지 못하는 난해한 문제가 나오지는 않지만 답변하는 방법에 대한 부분들은 연습을 통해서 익혀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백석대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면접 관련 특강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면접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평상 시에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하는 습관과 메모하는 습관 등을 형성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에 있는 여러 전공들에 흥미가 있어 이수를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입학관리처장님: 저희는 복수 전공 제도가 잘 갖춰져 있는 대학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본인의 전공 외에 타 전공을 2~3개까지도 이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혁신융합학부라는, 자기 전공과 다른 전공을 적절하게 융합을 할 수 있는 전공까지 잘 갖춰져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수시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입학관리처장님: 전형이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각 전형별 요소들을 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전형의 경우 전공별로 면접 보는 일자가 조금씩 다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면접 전형 날짜를 잘 점검하고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대학 면접보는 날짜와 백석대학교 면접 전형 날짜가 중복되지는 않는지 등을 꼼꼼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서류를 제출하는 하는 전형들이 있으므로 제출마감일에 맞춰서 서류를 꼼꼼하게 준비하고 제출하는 것들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수시 일정이 궁금합니다!

입학관리처장님: 수시 일정은 전국 대학교들이 비슷한 편입니다. 원서 접수 일자는 9월 10일부터 14일까지입니다. 합격자 발표는 학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희 백석대학교 합격자 발표일은 11월 26일입니다. 또한, 면접이나 실기 고사 일정들이 있는데, 백석대학교의 경우 10월 15일부터 23일까지 면접 고사 및 실기 고사가 실시됩니다.
 
백녹담
: 마지막으로 백석대학교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입학관리처장님: 무엇보다 여러분들의 전공을 선택할 때 신중에 신중을 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시기는 기말고사를 모두 마친 시기이기 때문에 성적 변동이 될 수 있는 요인들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면접고사 같은 경우에는 여러분들이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준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정시를 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여전히 수능을 준비해야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체력 내지는 여러 가지 페이스를 잘 유지할 수 있는 부분들을 잘 관리하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백석대학교는 책임 교육의 요람입니다. 여러분들이 백석대학교를 지원하셔서 합격하시게 된다면 여기에서 여러분들의 꿈을 좀 풍부하게 키우시고 성장하셔서 여러분의 선한 의지가 세상을 넓게 밝힐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장 곽노윤 교수님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기사를 통해 예비 백석인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원활한 입시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입학관리처장님의 인터뷰를 생생하게 눈과 귀로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유튜브 백석대학교입학관리처(https://youtu.be/quDBseazhkM)로 방문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도 여러분들에게 도움드릴 수 있는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