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전공추가 소개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10-05 15:38 조회 6220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전공 변경 및 추가 신청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전공추가’ 소개 기사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전공추가'의 정확한 개념부터 졸업 이수 학점까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백석대학교 역시 재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공추가 제도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들어보셨을 ‘복수전공, 부전공’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수전공
단수전공은 주전공 하나만을 취득하는 제도로, 전공 추가를 신청하지 않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일반 학부 및 사범학부의 경우에는 기초교과군은 6학점 이상, 핵심·심화·응용교과군은 48학점 이상을 이수하여 총 54학점 이상의 전공 학점을 취득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문화예술학부의 경우에는 기초교과군 15학점 이상, 핵심·응용·심화교과군 39학점 이상을 이수하여 총 54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핵심, 심화, 응용교과군에서 각각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2019학년도부터는 타학부 또는 타전공에서 이수한 전공 학점도 이수 구분 변경 신청을 통해 18학점 범위에서 주전공의 학점으로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복수전공
복수전공은 주전공 외에 타전공 중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해 소정의 학점을 이수할 경우, 이를 인정하고 해당 학위를 수여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즉, 본래의 주전공에 하나의 타전공이 추가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범학부, 보건학부 스포츠과학부, 문화예술학부로는 복수전공이 불가능하지만, 사범학부의 경우 교직 복수전공 이수자에 한하여 복수전공이 가능힙니다. 졸업을 위해서는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학점이 있으니 꼭 사진을 함께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수전공 이수학점의 경우 혁신융합학부로의 복수전공을 희망하시는 백석인분들께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혁신융합학부는 ‘복수전공’으로만 이수가 가능합니다.

 

부전공
부전공은 주전공 외에 타전공에서 개설한 교과목 중에서 기초교과군과 핵심, 심화, 응용교과군을 합산하여 총 21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이를 인정하고 학위증서에 부전공명을 표기해 주는 제도입니다. 복수전공과 부전공을 헷갈려 하시는 백석인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복수전공과 부전공의 차이는 ‘학위 수여’입니다. 3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는 복수전공의 경우에는 학위가 수여되지만, 21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는 부전공은 학위 수여가 아닌, 학위 증서에 주전공과 함께 부전공으로서 표기가 됩니다. 문화예술학부의 예배사역전공과 디자인영상학부의 문화상품디자인전공, 모션그래픽스전공은 부전공으로만 이수가 가능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 외에도 전공 추가에는 ‘다중전공 융합전공’이 있는데요. ‘다중전공’이란 주전공에 2개 이상의 전공을 추가하거나 복수전공에 1개 이상의 전공을 추가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융합전공'은 문화예술학부의 예배사역전공, 디자인영상학부의 문화상품디자인전공을 부전공으로 취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전공추가는 2학기 이상의 등록자 중 신청 전 학기까지의 평점 평균이 2.0 이상인 경우 재학기간 중 최대 2회까지 가능합니다. 편입생의 경우 1회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공추가 신청은 1학기의 경우 5월, 2학기에는 11월에 진행되오니 한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앞서 2019학년도부터 타학부 또는 타전공에서 이수한 전공 학점도 이수구분 변경 신청을 통해 9학점 범위에서 주전공의 학점으로 인정해 주고 있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이수구분 변경 신청은 7학기 이상 등록자인 4학년이 신청 대상으로, 백석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최대 18학점까지 타 학부 또는 타 전공의 강의를 이수한 뒤 주 전공의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의 견문을 넓히는 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전공변경’ ‘전부 및 전과’를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전공변경’이란 주전공을 변경하는 것으로, 동일 학부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반면 전부 및 전과는 소속 학부나 전공에서 타 학부 또는 타 전공으로 주전공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공 변경전부 및 전과 모두 2학기 이상의 등록자 중 신청 전 학기까지의 성적 평균이 2.0이 넘을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전공에 대해 다양한 고민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전공추가 및 변경, 전부(과)에 대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백석대학교 공지사항 또는 홈페이지 내 주요학사공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백녹담이 준비한 <백석대학교 전공추가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전공추가뿐만 아니라, 변경 및 이수 구분 신청 등 평소 헷갈리셨을 몇 가지 개념들까지 함께 소개해 보았습니다.
백석인분들이 백석대학교에 설치된 유용한 여러 학사 제도를 활용하여 멋진 대학 생활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번 기사도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우리는 더욱 알찬 기사로 다음에 만나요 :-)